본문 바로가기

산행(트레킹)

[스크랩] 안성 서운산 등산 § 청룡사(靑龍寺), 석남사(石南寺)

안녕하십니까?

일년중 가장 좋은 시절인것 같습니다. 들과 산에 만물이 그야말로 소생합니다.

마침 오늘이 한식(寒食)입니다 . 조상님의 지혜에 감탄해 마지 않습니다.

어제 식목일  저희 산악회에서 다녀온 "안성맞춤"의 고향, 안성의 자랑 중의 하나인 서운산(瑞雲山)의 등산과 더불어

역사 깊은 고찰 청룡사(靑龍寺)와 석남사(石南寺)를 다녀와서 오늘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금일 등산코스

청룡사-좌성사-탕흉대-서운산 정상(547m)-석남사 (약7km 3시간 소요)

 

※서운산(瑞雲山)과 청룡사(靑龍寺)

 

높이는 547m이다. 경기도의 최남단인 안성시 서운면과 충청북도 진천군 백곡면을 경계로 차령산맥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안성시에서 남쪽으로 약 12km 떨어져 있다. 아담하고 바위가 거의 없는 유순한 산세를 가졌다. 4월초가 되면 계곡과 능선에 진달래가 피고 5월이면 철쭉이 군락을 이룬다.청룡사, 석남사 등의 산사와 청룡사 대웅전(보물 제824호), 청룡사 삼층석탑, 명부전, 관음전 및 조선 현종 때 주조한 무게 약 5톤의 동종 등의 문화재가 있다.

청룡사는 고려 원종 6년(1265년)에 명본국사가 대장암이라는 이름으로 창건한 절로 공민왕 때 나옹화상이 중건하면서 청룡이 서운을 타고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하여 산 이름은 서운산, 절 이름은 청룡사로 하였다 한다. 임진왜란 때에 홍계남이 수축하여 방어전을 전개하였던 산성이 있는데, 반면식 토축산성으로서 서쪽 능선에서 남방향으로 해발 535m에서 460m 지점까지 펼쳐져 있다.

청룡사 전경 

 

 

 

 

 

 

 

 약7부 능선까지는 시멘트 길입니다. 그 위부터는 좋은 흙길입니다

 

 

 고인물 안에서는 놀라운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올챙이,알, 등등

 

 

 좌성사- 작은사찰입니다

 

 

탕흉대

안성과 평택, 성환 일대가 조망되는 가슴이 확 트이는 조망대라는 뜻으로  도형묵 선생이 " 탕흉대(湯胸臺) " 라고 썼다고 합니다.  탕흉대는 서운산 최고의 전망대 로 손꼽힙니다 

역시 좋은 조망입니다. 시원합니다 

 탕흉대 바로 밑에 패러글라이딩 동우회분들이 출발하시려고 준비중이십니다

서운산 정상

 정상 헬기장에서 청룡호수쪽으로 바라본 그림입니다

 작은 계곡에서는 물소리가 너무 좋습니다

 "가재" 절대잡지 마세요-서운산 주민들의 부탁-어린이 그림,포스터

 

※석남사(石南寺)

석남사는 신라 문무왕 20년(680년)에 고승 담화법사가 창건하였으며 이후 고려시대 광종의 아들 혜거국사가가 크게 중수하여 당시 수백인의 참선승이 머물렀던 수행도량으로 더욱 명성이 높았다 한다.

경내에는 보물제823호인 12나한을 모신 영산전을 비록하여 대웅전,마애여래불 등의 도지정문화재와 석탑,부도 등의 향토유적이 있다 .

 

석남사

 절입구가 정말 아름다운 고찰입니다

 

 

영산전은 정면3칸, 측면2칸의 다포계 공포를 갖춘 팔작지붕집으로 공포의 짜임새가 조선 초기와 중기사이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건축사적의의가 크다 합니다 

 

 

 

 대웅전

 좋는 문구

  명찰(名刹)다운 모습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1)자가용: 경부고속도로 서안성,안성IC - 38번 국도

   2)대중교통 : 강남,남부터미널에서 안성행 버스이용(약60분 정도 소요-편도5,400원)

                     (청룡사는 안성버스터미널 앞에서 청룡사행 버스이용 약1시간 간격-30분 소요)

☆ 기타 안성 유명한 곳

     서일농원(031-673-3171), 청룡호수-고삼호수(저수지), 칠장사,대림동산,기타 포도체험농장들.외 다수

너무 좋은 날

너무 좋으신 분들과

좋은 산과 좋은 절에 다녀 오니

기분 좋습니다

시간되시면 다녀오시죠.......일도거사 .......§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