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트레킹)

화성 무봉산 & 만의사(萬義寺)

안녕하십니까? 일도거사입니다.

며칠전(2011년 6월12일-일요일) 업무차 화성 동탄에 갔다가 그 지역의 유명한 사찰 만의사(萬義寺)를 다녀왔습니다.

아울러 만의사를 품고 있는 무봉산의 짧은 등산코스가 있어서 함께 등산도 병행하였습니다.

 

※ 만의사(萬義寺)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무봉산(舞鳳山)에 있는 사찰.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다. 신라 때 창건되어 당시에는 만의사(萬義寺)라 하였다. 1284년(고려 충렬왕 10) 정길(貞吉)과 현묵(玄默)이 중창하였고, 1312년(충선왕 4) 당시 천태종 진구사(珍丘寺) 주지였던 혼기(混其)가 주지로 부임한 뒤 크게 중창하고 법화도량(法華道場)을 열어 천태종의 중심 사찰이 되었다. 그의 뒤를 이어 의선(義璇)이 사세를 더욱 키웠으며, 충혜왕 때의 주지 묘혜(妙慧)는 요원(了圓)이 《법화영험전(法華靈驗傳)》을 간행할 때 비용을 대주었다는 기록이 있다.

서산대사 휴정(休靜: 1520∼1604)이 이 절에서 수도한 바 있고, 사명대사 유정(惟政)의 제자 선화(禪華)도 이곳에 머물다가 1644년(인조 22)에 입적하였다. 1669년(현종 10) 절터가 송시열(宋時烈)의 장지로 선택되자, 현재의 위치로 옮기며 이름을 만의사(萬儀寺)로 바꾸었다. 1796년(정조 20) 수원화성을 쌓을 때 이 절의 동종을 가져다가 팔달문(八達門)에 옮겨 달았으며, 1894년(고종 31)에는 지장전이 무너져 내려 안에 있던 지장보살상과 십대왕상, 판관상, 사자상, 인왕상 2구를 용주사로 옮긴 바 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과 관음전·산신각·범종각·봉서루가 있고, 4동의 요사채가 있다. 유물은 1791년(정조 15) 제작된 지장보살 탱화가 유명하다.(만의사-참조)

 

 

기흥IC 나오자 마자 기흥 골프클럽 방향 중리 쪽으로 계속약 5KM 직진입니다

 

일주문

 

입구에서 본 사찰 전경

울창한 숲이 사찰을 감싸고 있습니다

본찰입구

봉서루

범종각

 

대웅전

 

대웅전 내부 부처님

극락세계

산신각

 

천불전

지장보살

삼성각

부처님나라(오백나한전)

무봉산 입구(만의사 들머리)

코스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무봉산 유래 현판

만의사-쉼터-핼기장-정상-아흔아홉고개-만의사 : 약2.5KM 등산 시작합니다

 

무봉산정상

정상에서 바라 본 중리저수지 방향

고개가 아흔아홉개라 하여 아흔아홉고개-실은 약20여개입니다

 

 

 

※ 가시는방법

- 경부고속도로  기흥IC 나와서 기흥골프장(기흥CC) - 중리방향으로 약5KM 가면 무봉산 입구가 나옵니다.

- 경기도 기흥 오산 70.70-1번 버스가 70분 간격으로 입구 

 

최근 화성 통탄의 많은 인구의 유입으로 시민들이 부담없이 자주 찾는산으로 각광 받고 있다합니다.

차량을 이용해서 오는 방법이외에 대중교통은 쉽지는 않겠습니다(만의사 등산 들머리코스)

감사합니다  일도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