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트레킹)

[스크랩] 양평 용문산 용문사(龍門寺) & 천년 은행나무

안녕하십니까? 일도거사입니다.

최근 잠깐 바쁨을 멀리하고 토요일 지인님과 둘이 일찍 경기도 양평의 유명한 용문산(1,157m)의 산행과 더불어 등산 들머리에 있

는 천년고찰이며  전통사찰 제47호인 용문사(龍門寺)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이미 용문사에는 몇번 다녀갔었으나, 정작 용문산의 산행에 있어서 금년 봄에 길을 잘못들어 고생만하고 정상에는 못가본 뼈아픈(?) 경험이 있어서 더 설레인 산행이었습니다.

1100년이 넘고 용문산, 양평의 트레이드 마크이신 은행나무는 그곳에서 인자하며 기쁘게 맞아주셨습니다.

※ 용문산(1,157m)과 용문사

높이 1,157m로서 양평군 용문면에 있고 광주(廣州)산맥에 속하며 중간에 대 협곡이 있으며 그 사이의 기암괴석이 수백개 있으며 금강산을 방불케 한다. 용문사,윤필사(潤筆寺),사나사(舍那寺) 등 유명 고찰이 있다.

용문사는 신라 신덕왕 2년(913년) 대경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일설에는 경순왕 (927-935)이 친히 행차하여 나라의 안녕을 위하여 창사하였다고 한다. 경내에는 권근이 비문을 지은 보물 제531호 정지국사 부도 및 비, 금동관음관음보살좌상,천연기념물 제30호 은행나무가 있다

※ 등산코스 : 주차장-용각바위 - 마당바위 -  용문산정상 가섭봉(1,157m)- 상원사방향- 용문사- 주차장

( 총8km 약 5.5시간 소요, 입장료 2천원)

주차장에서 매표소로 들어서면 바로 친환경농업센타가 나옵니다

일주문

정국사지 부도 및 비(보물 제531호)

일주문길의 등산로 따라 위로 약 500m 위로 올라가야 있습니다

바로 협곡 길로 올라갔습니다.

무수한 돌로 이어진 돌산입니다(마당바위 코스)

마당바위

계속 이어지는 돌계단,언덕

정상까지 여러번의 철계단도 있습니다

힘든코스입니다

드디어 정상입니다.

정상 주변에 군부대와 위성철탑 등 기지국 같은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정상(가섭봉)의 작품

정상(가섭봉)에서 바라 본 일대의 산봉우리

높은 산이다보니 보통산은 다 발아래에 있습니다

하산코스는 올라 온 반대편 코스(상원사방향)로 택하였습니다

마당바위코스보다는 상대적으로 흙이 많았습니다

계속되는 너덜지대와 원시림

멀리서 잡은 용문사의 풍경입니다

은행나무와 더불어 굴뚝의 연기와  잘 어울리는 고즈넉한 풍경입니다

대웅전

지장전

관음전

범종각

삼성각

천연기념물 제30호 은행나무

은행나무는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세자 마의태자가 망국의 한을 품고 금강산으로 가던 길에 심은 것이라고도 하고

신라의 의상대사가 짚고 다니던 지팡이를 꽂아 놓은 것이 뿌리가 내려 이처럼 성장한 것이라고도 한다.

거듭되는 병화와 전란속에서도 불타지 않고 살아 남았던 나무라 하여 신목,천왕목이라 불렀고 조선 세종 때 정3품 당상직첩을 하사 받기도 한 영목으로서 수명이 약 1,100년, 높이 40m,줄기의 둘레 11m로 동양에서 유실수로서는 가장 오래되었고 크며 고종이 승하하였을 때에는 큰 가지가 부러지는 등 나라에 변고가 있을 때 마다 미리 알려 주는 영험함이 있는 나무로 알려져 있다.

아직 무수히 많은 은행열매를 많이 품고 계십니다

대웅전 앞마당의 평화로운 풍경

자가용: 서울 에서 홍천 방향 으로 양평지나 용문사 푯말 보고 좌회전 -용문사 주차장

대중교통: 중앙선 전철 용문행(평일 -약 30분 간격)타고 내려서 용문터미널(걸어서 3분거리)에서 버스(약30분 간격- 10여분 소요)

※등산 코스  : 1)용문관광단지-용문사-마당바위-용문산(3시간30분)

2)       "               "     -능선길 -용문산(2시간 50분)

3)       "                "    -상원사(1시간 30분)

4)       "               "      -용문산-백운봉-새수골(7시간10분)

5)기타

★ 용문산은 1,157m고지의 산으로서 높이도 높지만, 돌산으로서 어려운 산중의 하나입니다.

법우님들께서 독자적으로 가시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듯 합니다.( 힘든 산입니다- 일행동반 필수 )

등산 TIP : 용문산입구 - 상원사방향- 정상- 상원사방향-용문사 -그래도 조금 덜 힘들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