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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재 정선

붓으로 조선을 그리다.
이석우 지음(2016)
겸재 정선(1676~1759)

진경산수화로 유명한 겸재 정선의 그림을 소개하고, 역사적 의의를 조명했습니다.

저자 이석우(전 겸재정선미술관장)
는 겸재 정선이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미술가라고 평합니다.

겸재 정선의 대표 그림 16점을 테마로 삼아 그의 삶과 작품세계를 그림 그리듯 담아냈습니다.

ㅡ경복궁
폐허에서 그려낸 역사
ㅡ육상묘
어머니를 향한 그리움
ㅡ의금부
조선의 산수화를 이끈 겸허한 거인
ㅡ수성동
세상을 바꾼 한 장의 그림
ㅡ독서여가
조선시대 선비의 하루
ㅡ인곡유거
홀로 있고 싶은 마음
ㅡ세검정
역사를 잉태한 곳에서 마음씻기
ㅡ삼부연
화가와 시인의 감동이 그치지 않는곳
ㅡ구룡폭
현대회화 보다 더 대담한 생략과 자유
ㅡ우화등선
분단의 아픔이 새겨진 뱃놀이 현장
ㅡ청아읍성
청하에서 한가로움으로 담아낸 진경
ㅡ양화환도
순간을 포착하는 화가의 한강 유람기
ㅡ양천현아
삶과 역사의 현장에 대한 증언.
ㅡ선인도해
겸재가 추구했던 신선의 모습
ㅡ송림한선
우리 나무와 곤충에 담긴 우주의 질서
ㅡ노송대설
선비의 기풍 지닌 의연한 소나무


사대부 출신 화원(대부분 중인 출신)인 겸재는 숙종 대부터 영조 대까지 관상감의 천문학 겸교수를 지냈다. 이어 의금부도사를 거쳐 양천현령으로 있으면서 한강의 수려한 경관을 화폭에 담았다. 국보 제216호 ‘인왕제색도’와 국보 제217호 ‘금강전도’가 대표적이다. 영조가 겸재에게 양천현령과 청하현감을 맡긴 것은 조선의 비경을 그려 간직하도록 하려는 안배라는 얘기가 나돌 정도였다. 화가로서 최고 수준에 오른 것이다.

시대를 앞서간 겸재 정선의 선구자적
선비정신에 감읍하며 가까운 시일내에
전철타고  겸재정선박물관에 꼭 가보고 싶다.